보도자료
> 알림 > 보도자료

[기자회견문] 국방부 중앙전공사상심사위원회 재심사 신청에 따른 변희수 하사 순직 인정 촉구

작성일: 2023-02-27조회: 1329

* 조선미디어 계열, 채널A, 뉴시스, 국민일보는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조장하는 보도를 한 언론사로 시정조치 등이 이루어지지 않아, 소속 단위의 협의에 따라 취재를 금합니다.

 

국방부 중앙전공사상심사위원회 재심사 신청에 따른 변희수 하사 순직 인정 촉구 기자회견

 

 2023. 2. 27.은 故변희수 하사의 2주기입니다. 故변희수 하사의 유가족은 육군본부 보통전공사상심사위원회가 고인에 대한 사망 유형 구분 심사에서 ‘순직 비해당’을 결정한 데 대해 불복하여 「군인사법」에 따라 국방부 중앙전공사상심사위원회에 재심사를 신청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변희수 하사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유가족의 뜻에 따라 아래와 같이 기자회견을 개최합니다.

 

  • 일시 : 2023. 2. 27. (월) 오전 10시
  • 장소 : 군인권센터 (서울 마포구 신촌로14길 20, 4층)
  • 주최 : 변희수 하사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 순서 : 사회 – 김형남 (군인권센터 사무국장)
    ① 추모의 시간
    ② 순직 인정 촉구 시민 탄원 운동 경과 보고
    ③ 유가족 입장문 (*대독) : 하 늘 (성소수자부모모임)
    ④ 국방부 중앙전공사상심사위원회 재심사 신청 취지 해설 : 강석민 (변호사, 故변희수 하사 유가족 법률대리인)
    ⑤ 연대 발언 : 박미숙 (故홍정기 일병 어머니), 정성광 (트랜스해방전선 집행위원장)
    ⑥ 기자회견문 낭독 :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김남영 (진보당 인권위원장)

변희수 하사 순직 인정 촉구 탄원운동 경과 보고

 

  • 탄원서 모집 기간 : 2023. 2. 13. ~ 24. (12일)
  • 탄원서 모집 주체 : 변희수 하사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32개 단체)
  • 탄원서 모집 방법 : 온라인 모집
  • 탄원서 제출 대상 : 국방부 중앙전공사상심사위원회
  • 총 탄원인 : 2,491 명

 

[기자회견문]

국방부의 故변희수 하사 순직 인정을 강력히 촉구한다

- 변희수 하사 2주기에 따른 순직 인정 촉구 기자회견 -

 

 故변희수 하사가 우리 곁을 떠난 날로부터 2년이 지났다. ‘변희수 하사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2주기를 맞아 고인의 유가족이 국방부 중앙전공사상심사위원회에 전공사상 재심사를 신청하기로 결정하였음을 알린다.

 

 유가족은 2022. 12. 1. 육군 보통전공사상심사위원회가 변 하사의 사망유형 구분을 ‘일반사망’으로 결정한 것에 불복하여 「군인사법」 제54조의4 제1항 제1호에 따라 재심사를 청구하는 것이다. 이와 별개로 2023. 1. 31. 국가인권위원회 역시 동법 제54조의4 제1항 제2호에 근거하여 국방부에 전공사상재심사 실시를 권고한 바 있다.

 

 사망 군인은 전사, 순직, 일반사망 중 하나의 유형으로 구분한다. 직접적 전투 행위를 제외하고, 직무와 관련한 사망인 경우 순직자로 구분한다. 만약 육군이 변 하사를 강제로 전역시키지 않았다면 변 하사는 계속 군에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법원은 처분의 위법성을 인정하며 전역을 취소시켰다. 그렇다면 변 하사는 정당한 직무수행을 위법행위의 주체인 육군으로부터 방해받은 것이 되고, 이로 인해 발생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사망에 이르게 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직무수행과 사망의 인과관계가 성립하는 것이다. 대법원은 군인이 직무상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우울증 등 질병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경우 그러한 질병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인식능력이나 행위 선택 능력, 정신적 억제력이 현저히 저하되어 합리적인 판단을 기대할 수 없는 정도의 상황에서 자살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추단할 수 있을 때에는 직무수행과 사망 사이의 인과관계를 인정할 수 있다고 판시한 바 있다. (대법원 2020. 2. 13. 선고 2017두47885 판결)

 

 한편, 최근 개정된 「군인사법」 제54조의2 제2항은 군인이 의무복무기간 중 사망한 경우 원칙적으로 순직자로 분류하게끔 하고 있다. 고의·중과실 및 위법행위를 원인으로 사망할 때에만 예외적으로 일반사망자로 분류할 수 있다. 변 하사는 하사 의무복무기간 중 사망하였기 때문에 해당 규정의 적용을 받으며, 고의·중과실 및 위법행위를 원인으로 사망한 것도 아니므로 순직자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하다.

 

 하지만 육군은 직무수행과 사망 사이의 인과관계를 부인하였을 뿐만 아니라 「군인사법」 제54조의2 제2항은 아예 무시하고 적용도 하지 않았다. 육군 보통전공사상심사위원회 회의록과 국가인권위원회에 육군참모총장이 제출한 진술서를 종합해 볼 때, 육군은 변 하사가 직무수행과 관련 없는 개인적 행위를 원인으로 사망하였다고 판단한 것으로 확인된다.

 

 회의록에 따르면 육군은 법원의 전역처분 취소소송 판결 취지를 사실상 부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심사에서는 ‘의무조사와 전역심사는 관련 법령의 기준에 따라 실시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고, 성별 정정허가는 전역 이후에 나왔음’, ‘전역결정은 절차상 문제는 없다고 생각됨’이라며 판결을 부정하는 취지의 발언이 여러 심사위원을 통해 이루어졌다. 법원 판결까지 부정하면서 사망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파렴치한 태도다.

 

 또, 육군은 변 하사가 강제 전역과 무관하게 본인 문제로 사망하였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심사위원들은 ‘임관 전부터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됨’, ‘전역처분을 하고 전역 13개월이 지난 후에 자살했음’ 등 사망 원인이 변 하사 개인에게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남겼으며, 육군참모총장은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한 진술서에서 일반사망으로 결정하게 된 사유로 ‘직무수행과 관련 없는 개인적 행위를 원인으로 사망한 경우’를 논의했다고 답변했다. 맥락상 성정체성 등 개인 요인이 고인을 사망에 이르게 했다고 본 것이다.

 

 하지만 어불성설이다. 성별불일치 상태로 오래 고통받다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소속 부대 지휘관의 승인과 지지하에 자발적으로 성확정수술을 한 변 하사가 성정체성 때문에 사망하였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주장이다. 뿐만아니라 국군수도병원 관계자, 주치의, 주변인들이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에 출석하여 한목소리로 전역 이후 변 하사의 정신건강이 급격히 나빠졌다고 진술하였다는 점만 보아도 변 하사가 성정체성 때문에 사망하였다고 볼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육군은 위법행위의 책임을 면하기 위한 꼼수로 순직 요건에 명백히 해당하는 변 하사를 일반사망으로 구분해놓고 황당한 변명을 늘어놓고 있다. 하지만 이는 어리석은 행태다. 법리상 당연히 인정되어야 할 순직을 부인하면서 스스로 사망 책임 문제로 전선을 확대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무리수를 두면 둘수록 육군의 책임은 더욱 분명해질 수밖에 없다. 이미 법원, 국가인권위원회,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등 국제사회가 전역처분의 위법부당성을 지적한 바 있고, 국가인권위원회,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와 여러 국회 국방위원들은 한목소리로 사망의 책임을 군에 물었다. 책임을 회피하려다 도리어 계속 문제만 키우고 있는 것이다.

 

 재심사는 국방부에서 진행된다. 국방부는 이러한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 책임이 없다고 우긴다고 있는 책임이 없어지는가? 지금 국방부가 해야 할 일은 변희수와 싸우는 것이 아니라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게끔 제도와 규정을 정비하고 다양성을 포용할 준비를 하는 것이다. 그 첫 걸음이 순직 인정이다. 과오를 인정하고, 고인과 유가족 앞에 통렬히 사죄해야 한다. 그래야 우리 군에 다시는 이와 같은 비극이 반복되지 않는다. 국방부의 전향적 판단을 촉구한다.

 

 오늘은 변희수 하사의 2주기다. 여전히 변 하사를 강제로 쫓아낸 그 시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군을 보며 씁쓸함을 감추기 어렵다. 모쪼록 3주기에는 변희수 꿈꾸었던 세상에 한 걸음 더 닿을 수 있기를 바란다.

 

 기갑의 돌파력으로 소수자에 대한 차별을 없애버리겠다며 웃었던 트랜스젠더 군인 변희수,

 그녀의 목소리를 여전한 우리의 다짐으로 남긴다.

 

 

2023. 2. 27.

 

변희수 하사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공익변호사와 함께하는 동행 / 군인권센터 / 녹색당 / 다양성을 향한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

대전충남인권연대 /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 더불어민주당 성소수자위원회 준비모임

무지개예수 / 미래당 / 부산성폭력상담소 / 세계시민선언 / 성소수자 부모모임 /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 인권운동사랑방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정의당 성소수자위원회 / 중앙대학교 자유인문캠프 / 진보당 인권위원회 / 참여연대

천주교 남자수도회 정의평화환경위원회 / 천주교 예수회 인권연대연구센터 / 천주교인권위원회

청소년 성소수자 위기지원센터 띵동 / 트랜스해방전선 / 평등교육 실현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 /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 한국여성단체연합 / 한국여성민우회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이상 총 32개 단체)

 

 

국방부 중앙전공사상심사위원회 재심사 신청에 관한 故변희수 하사 유가족 입장문

 

 안녕하세요, 변희수 하사의 부모입니다. 희수와 관련된 뉴스 기사를 접할 때면 댓글을 살펴보게 됩니다. 주변 사람들이 다 그러지 말라고 하는데 뜻대로 되지를 않습니다. 저희도 모르게 하염없이 수백 개의 댓글을 살피게 됩니다. 자식에 관한 얘기라면 내 얘기 같다고 느끼게 부모 마음이기에 궁금해서 그런가 봅니다. 댓글에 쓰인 오해와 날 선 말을 볼 때면 희수가 얼마나 힘들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한편으로 저희도 두려운 마음이 생기는 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직접 나서 입장을 전하는 것이 예의지만 이렇게 다른 부모님을 통하여 대신 전달하게 되기까지의 고민을 이해해주십사 합니다.

 

 먼저 희수를 기억하고,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제게는 세상을 먼저 떠난 아픈 자식이지만, 다른 이들에겐 힘이 되고, 고맙고, 미안한 사람이었다는 걸 매일 매일 조금씩 이해해나가고 있습니다. 희수의 외롭지 않게 해주어서, 희수의 명예를 되찾는 과정에 늘 많은 도움을 주셔서 고맙습니다.

 

 처음 전역처분 취소소송을 이어받아 진행하게 되었을 땐 큰 기대를 갖지 않았습니다. 국가와 군대가 작심하고 희수를 쫓아냈는데 법원에서 그걸 뒤집을 수 있을 것 같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원통하지 않았던 것은 아닙니다. 법은 잘 모르지만, 법원에 육군 법무관이 나와서 하는 말을 듣다 보면 그들이 희수를 모욕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것 정도는 알 수 있었습니다. 희수는 생전에 군대를 참 좋아하고, 열심히 복무했습니다. 하지만 군은 희수를 전우로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재판을 이긴 뒤에도 이런 느낌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군이 법을 어겨가며 희수를 억지로 내쫓았다는 판결을 받았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군에서 사과라도 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재판이 끝나고 얼마 뒤에 저희에게 전화를 걸었던 육군 관계자는 집으로 문서를 보냈으니 잘 살펴보고 작성해서 회신해달라는 말만 했습니다. 문서를 받아보니 희수가 위법하게 전역 처리되어있던 1년 간의 임금을 받아가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저희는 밀린 월급이나 받자고 소송을 한 것이 아닌데 기가 막혔습니다. 조금의 미안함도, 양심의 가책도 느낄 수 없었습니다. 불쾌한 마음에 답신을 안했더니 독촉 전화를 몇 번 하다 말았습니다. 그렇게 육군은 이 순간까지 사과 한 번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희수는 17살 어린 나이에 군인이 되겠다며 기숙사 생활을 하는 부사관고등학교에 진학했습니다. 졸업을 하고는 바로 부사관이 되었습니다. 어린 나이부터 부모의 품을 떠나 지냈습니다. 걱정이 많았지만 국가에서 데려갔으니 국가가 책임져 줄 것이라 믿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군대는 그런 걸 기대할 만한 곳은 아닌가 봅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어떻게든 가지 말라고 해볼 걸 그랬나 봅니다.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살면서 희수의 일로 처음 들어본 국가기관들이 희수의 죽음이 군의 위법한 전역 처분 때문이라는 결론을 여러 전문가들의 자문과 의학적 분석을 통해 밝혀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방부와 육군에 희수의 죽음에 국가의 책임이 있음을 인정하고 순직자로 인정하라는 권고를 한 것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방부와 육군은 끝까지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 역시 잘 알고 있습니다.

 

 육군은 변희수가 개인적인 이유로 사망했다고 설명합니다. 군에서 쫓겨난 것과 별개로 성정체성 때문에 사망했다는 것입니다. 자기 모습대로 살겠다고 수술을 한 사람이 왜 성정체성 때문에 사망을 합니까? 자기 하고 싶은 걸 하지 못해서 죽는 사람은 있어도, 하고 싶은 걸 해서 죽는 사람은 없습니다. 지휘관들의 승인으로 수술을 하였고, 계속 군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갑자기 쫓아내니 사망하게 된 것이 합리적인 설명일 것입니다. 수술을 하고 와서 겪었던 부당한 대우들이 사망의 원인인 것입니다. 그런데 육군은 희수가 성정체성 때문에 죽었다고 억지를 쓰며 희수를 두번 죽이고 있습니다. 자기들의 책임을 인정하기 싫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끝까지 해보려고 합니다. 부모와 자식도 서로 다른 삶이 있고, 온전히 모든 걸 다 이해하고 살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내 자식이 바라는 것, 하고 싶은 건 이뤄주고 싶은 것이 부모 마음이기도 합니다. 변희수는 대한민국의 군인으로 살아가고 싶어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살아가기에 모자람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법을 어기고 잘못한 건 희수가 아니라 대한민국 육군입니다. 그러니 변희수는 명예로운 육군 하사로 기억되어야 합니다.

 

 국방부는 육군이 위법하게 희수를 강제 전역시키고, 그로 인해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는 점을 인정하고 유가족과 고인 앞에 사과하십시오. 그 첫 순서가 순직 인정입니다. 국방부는 재심사에서 순직을 인정해야 합니다.

 

 희수가 어려운 결심을 한 순간부터 지금까지 늘 많은 분들의 도움과 사랑이 함께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부디 끝까지 함께해주시길 바랍니다.

 

2023. 2. 27.

 

故변희수 하사 유가족

[ 발언문 ] 변희수 하사 순직 비해당과 현행 순직 제도의 문제점

 

박미숙 ( 故홍정기 일병 어머니 )

 

안녕하세요, 군의 부실한 의료 체계와 부대의 방치로 인해 2016년 육군에서 사망하였던 故홍정기 일병의 엄마입니다.

 

 유가족의 마음은 유가족이 잘 안다고 합니다. 서로 다른 이유로 세상을 떠났지만, 군에서 자식을 잃은 원통한 마음만은 서로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2021년 변희수 하사가 사망하였다는 뉴스를 듣고 남 일 같지가 않았습니다.

 

 멍해있을 희수 부모님 생각하다 보니

제가 겪은일이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그 부모님들이 겪게 될 일들도 떠올랐습니다.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군에서 아이가 죽으면 부모에겐 슬퍼할 시간도 사치라고 여깁니다. 앞에 놓인 일이 첩첩산중이기 때문입니다.

 

 폐쇄적인 군대를 상대로 아이가 왜 죽었는지 밝히는 일이 첫 번째입니다. 누가 잘못했는지 잘잘못을 가려두지 않으면 군은 곧 아이의 죽음에 아무 책임이 없다는 식으로 돌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잘못한 이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묻는 일이 두 번째입니다. 짧게는 징계, 길게는 형사재판과 민사재판에 이르기까지 몇 년에 걸친 긴 싸움을 해야 합니다. 죽음의 실체를 알아내고 나면 순직, 보훈을 통해 아이의 명예를 되찾아주는 일이 세 번째입니다. 국가와 군은 순직과 보훈 인정을 책임 인정이라 여기기 때문에 방어적으로 나옵니다. 그러면 이 역시 또 재심사, 소송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또 몇 년이 걸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 싸움을 다 하고 나면 길면 10년도 넘는 시간이 지나갑니다. 어떤 가족은 10년, 20년도 싸웁니다.

 

 죽음의 원인을 찾고, 책임을 묻고, 명예를 회복시켜주는 건 국가가 할 일입니다. 유가족들도 국가와 싸우고 싶지 않습니다. 슬퍼하는 데도 모자란 시간입니다. 하지만 국가가 할 일을 안하고 팽개쳐두니 유족이 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저는 정기의 일로 7년 째 싸우고 있습니다. 7년을 싸우고 나니 얼마 전 법원에서 국가가 유가족에게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는 권고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게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요? 7년이나 유가족이 거리를 헤매고 다녀야만 하는 일인가요? 이게 다가 아닙니다. 정기는 여전히 제대로 된 순직 유형을 인정받지 못해 국방부 재심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국방부는 정기의 죽음이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호와 직접적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가 권고를 해도 듣지를 않습니다.

 

 어김없이 변희수 하사의 가족들도 이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소송을 통해 전역처분의 부당함을 인정받자마자 순직 문제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마음이 아픕니다. 국가를 위해서 일하겠다고 자원 입대해서 열심히 복무하였는데, 법을 어기고 억지로 쫓아냈으면 그건 조직 살해입니다. 군이 조직살해 해서 사람을 죽여놓고 왜 순직이 아니라는 것입니까?

 

 애초부터 순직 심사 제도가 문제이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정기도, 변 하사도, 군의 잘못으로 인해 희생된 군인들입니다. 그런데 지금의 순직 심사 제도는 그 죽음의 성격을 심사하는 일을 죽음의 원인을 제공한 군이 스스로 수행하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심사하는 이상한 제도입니다. 경찰관도, 소방관도 다 인사혁신처에서 순직 심사를 하는데 군대만 군에서 직접 합니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가 이뤄질 수가 없습니다. 자기가 잘못했다고 스스로 인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유가족들이 매번 순직 인정 문제를 놓고 군과 긴 싸움을 벌이게 되는 것입니다. 순직 심사까지 군에서 폐쇄적으로 직접 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당연히 인사혁신처와 같은 제3의 기관으로 그 권한을 옮겨야 합니다.

 

 국가의 책임으로 세상을 떠난 군인들은 국가가 책임지고 예우해줘야 합니다. 변 하사도 마찬가지입니다. 트랜스젠더라는 이유로 차별하고, 쫓아내고, 죽음에 이르게 만들었다면 그건 국가의 책임입니다.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도, 국가인권위원회도 모두 한 목소리로 변 하사의 순직 인정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변 하사를 순직자로 인정하십시요. 변하사는 당신들의 전우였습니다.더 이상 유가족들이 억울한 마음으로 거리를 헤매지 않게 해주십시오.

[ 발언문 ] 변희수가 꿈꾸던 미래가 우리의 미래가 될 수 있도록

 

정성광 ( 트랜스해방전선 )

 

안녕하세요 트랜스해방전선 정성광입니다.

 

 어느새 변희수 하사님이 우리 곁을 떠난지 2년이 되었습니다.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정부와 군의 태도는 전혀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또 다시 찾아온 봄. 이 봄이 부끄럽고 착잡하기만 합니다.

 

3 년 전 변희수 하사의 전역 처분 취소를 위한 행정소송 돌입 기자회견에서 변희수 하사와 함께 마이크를 잡았던 때가 생각납니다. 그때도 말씀드렸습니다. 원하는 모습으로 일하던 곳에서 계속해서 일할 권리. 그 권리는 모든 형태의 차별을 금지하고 있는 우리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습니다. 법원 역시 ‘성확정 수술을 이유로 한 강제 전역은 부당한 차별’이라고 판단했고, 그 결과가 확정된지도 1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군은 인권위가 권고한 변희수 하사의 순직 재심사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반성이나 사과는 없었습니다. 성소수자이자 군인인 수많은 이들에 대한 진지한 고민도 부족했습니다. 익숙치 않은 대상을 내쫓는데 급급해놓고, 이 죽음에 분명한 책임이 있으면서, 나라를 위해 일하던 이들을 끝내 외면하고 있습니다.

 

 3년 전 용기를 낸 변희수 하사 옆에서 외쳤었습니다. 우리가 변희수 곁에 서겠다고, 변희수는 반드시 군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그런데 변희수는 이제 우리 곁에 없습니다. 이 사실이 우리를 괴롭게 만듭니다. 하지만 그가 만들고자 했던 평등한 군과 사회에 대한 희망과 용기는 여전히 수많은 트랜스젠더퀴어와 지지자들에게 뚜렷하게 남아있습니다.

 

“저는 인권친화적으로 변모하고 있는 군에서 저를 포함해 모든 성소수자 군인들이 차별받지 않는 환경에서 각자 임무와 사명을 수행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제가 그 훌륭한 선례로 남고 싶습니다. 저는 미약한 한 개인이겠으나 힘을 보태어 이 변화에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변희수 하사가 기자회견에서 했던 이야기입니다. 변희수 하사는 믿고 있었습니다. 군이 변화할 수 있다는 희망을 안고 있었습니다.

 

 이미 많이 늦었습니다. 이제라도 군이 변화할 수 있다는 작은 희망을 스스로 보여야 합니다. 이에 트랜스해방전선과 변희수 하사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신속한 순직 처리 인정을 국방부에 요구합니다. 순직처리는 이 죽음에 군의 책임이 분명히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 순직처리는 성소수자 군인도, 트랜스젠더 군인도, 그 누구라도 본인이 원하는 모습으로 군에서 일할 수 있음을 밝히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군은 성소수자도 사람이고, 트랜스젠더도 노동자로서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당연한 원리를 인정하고 만들어가야 합니다.

 

 트랜스젠더의 노동권이 보장되는 사회, 트랜지션 후에도 일하던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사회. 안전하게 트랜지션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되는 사회, 성별정정 후에도 차별받지 않는 사회, 일하는 데에 있어서, 성별정정하는 데에 있어서, 트랜지션에 있어서 그 어떤 강요나 억압 없이 온전히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서만 결정되고 스스로의 삶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사회. 이 사회를 위해서 트랜스해방전선도 함께하겠습니다.

 

 2년 전 봄, 우리는 크나큰 슬픔을 마주했습니다. 슬픔이라는 아주 사적인 감정이 역설적으로 우리가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었고. 이는 그녀가 떠나고 없는 이 자리. 여전히 우리가 그녀와 함께하고자 하는 희망으로 남아 있습니다. 변희수가 꿈꾸던 미래가 우리의 미래가 될 수 있도록. 평등한 사회를 만들어가며 기억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관련 보도자료

· 2020-01-16 [보도자료] 한국군 최초의 성전환 수술, 트랜스젠더 부사관의 탄생을 환영한다

· 2020-01-20 [보도자료] 트랜스젠더 군인, 전역심사 연기 요청 반려에 따른 국가인권위원회 긴급구제 신청

· 2020-01-21 [논평] 국가인권위원회의 트랜스젠더 군인 긴급구제 결정을 환영한다.

· 2020-01-22 [보도자료] 17-500589, 트랜스젠더 A하사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당사자발언문 포함).

· 2020-02-04 [보도자료] 트랜스젠더 변희수 하사의 복직을 위한 변호인단 공개 모집

· 2020-02-10 [보도자료] 변희수 하사가 가족관계등록부 상 ‘여성’이 되었습니다

· 2020-07-03 [성명] 변희수는 반드시 군으로 돌아갈 것이다-인사소청 기각 결정 규탄

· 2020-08-11 [보도자료] 트랜스젠더 군인 변희수의 부당 전역, 사법부가 바로 잡아야 한다.

· 2020-09-29 [보도자료] 유엔, ‘트랜스젠더 군인 변희수 하사 강제 전역은 국제인권법 위반’

· 2021-01-27 [논평] 트랜스젠더 포용하는 미군, 변희수 강제전역 1년이 지나도록 복직 외면하는 한국

· 2021-02-01 [성명] 국가가 인정한 인권침해, 트랜스젠더 강제 전역 - 인권위 변희수 하사 진정 인용 환영

· 2021-03-05 [성명] 변희수의 내일을, 우리의 오늘을 함께 살아갑시다.

· 2021-03-15 [보도자료] ‘변희수 하사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활동 계획 및 복직 소송 진행 계획 발표 기자회견

· 2021-03-23 [보도자료] UN 성소수자 독립전문가, 故 변희수 하사 애도 서한 전달

· 2021-03-23 [보도자료] 변희수 하사를 기억하는 트랜스젠더 가시화의 날 공동행동 (3/27) 안내

· 2021-03-27 [보도자료] 트랜스젠더 가시회의 날 기념 3.27. 공동행동 사후 보도자료

· 2021-04-09 [보도자료] 법원의 변희수 하사 복직 소송 수계 신청 인용을 촉구하는 시민 탄원 운동

· 2021-05-12 [성명] 변희수 하사 사건에 대한 국방부, 육군본부의 인권위 권고 불수용 결정을 규탄한다

· 2021-06-01 [보도자료] '변희수 공대위', 육군본부 증인·증거 신청 기각 요청 탄원서 제출

· 2021-09-03 [보도자료] 국회의원 22명, 변희수 하사 복직 소송 탄원서 제출

· 2021-09-13 [보도자료] 서울교통공사, 변희수 하사 복직 소송 관련 광고 불승인

· 2021-09-29 [보도자료] 법조계 및 사회 원로, 변희수 하사 복직 소송 1심 의견서 제출 

· 2021-10-07 [보도자료] 변희수 하사 전역처분취소소송 승소 환영 기자회견문 

· 2021-10-19 [보도자료] 변희수 하사 전역처분취소소송에 대한 육군참모총장의 항소 포기 촉구 기자회견 

· 2021-10-22 [논평] 법무부의 ‘변하사 강제전역 취소소송’ 항소포기 지휘를 환영한다. 

· 2021-12-14 [보도자료]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의 변희수 하사 사망사건 직권조사 개시 결정을 환영한다 

· 2021-12-21 [보도자료] 2월 27일에 사망한 변희수 하사가 28일에 만기 전역할 수 있는가? 

· 2022-04-25 [성명]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의 변희수 하사 순직 심사 권고를 환영한다. Presidential Truth Commission on Deaths in the Military's Decision on Byun Huisu's Case 

· 2022-12-01 [성명] 故변희수 하사에 대한 육군의 순직 비해당 결정 규탄 

· 2022-12-13 [보도자료] 故변희수 하사 순직 비해당 결정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군인권보호관 진정 제출 기자회견 

· 2023-02-24 [취재요청서] 변희수 하사 순직 인정 촉구 기자회견 취재요청서 

· 2023-02-24 [취재요청서] 변희수 하사 2주기 추모제 취재요청서
 

주소: (우: 04057)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촌로14길 20 (노고산동54-64) 태인빌딩 4층 전화: 02-7337-119 팩스: 02-2677-8119
기관명: 군인권센터(대표: 소장 임태훈) 고유번호: 101-80-06648

Copyright © 2006 군인권센터 All rights reserved.
후원계좌
국민 00993704013027 (예금주: 군인권센터)